부업마케팅 블로그

블로그를 운영하겠다고 마음먹었다면 운영방향을 계획해야 합니다. 운영방향에는 블로그 주제, 플랫폼 선택 등이 있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어떤 플랫폼을 선택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 블로그 운영 계획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블로그 플랫폼 선택하기

    블로그 운영 계획에서 첫 번째는 블로그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대표적인 블로그 서비스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블로그 운영하고자 하는 목적, 독자층 등을 검토해 맞는 플랫폼을 선택해야 합니다.

     

    정보 제공

    IT 제품 소개, 게임 공략, 요리 정보 등의 주제를 가지고 운영하는 정보 공유 블로그입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는 가능한 많은 사람에게 콘텐츠를 도달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검색 결과 시 상위에 도달하기 위해 키워드가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블로그 플랫폼 선택
    블로그 플랫폼 선택

     

    블로그 플랫폼 선택하는 방법에는 주제에 맞는 키워드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육아, 요리, 제품 소개 등의 글이 많은 인기가 있고 티스토리는 IT, 문화, 일상의 글이 많이 보입니다.

     

    따라서 블로그의 주제에 맞게 블로그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 홍보 및 판매

    대부분 기업은 제품 홍보 및 판매를 위해 블로그를 운영할 수가 있습니다. 이 경우 블로그를 운영과 동시에 SNS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SNS에서 제품 소개를 보고 블로그로 방문을 유도하거나 SNS에서 바로 구매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기본 도메인을 제품을 제공하고 서브 도메인이나 서브 디렉터리로 생성하여 블로그로 만들어 제품에 대한 상세한 리뷰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SNS로 공유하면 더 많은 방문자가 올 것입니다.

     

    목표 세우기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은 정보 수집을 위한 시간, 노력 등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블로그를 운영하기 전에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자신이 운영하고자 하는 블로그는 어떤 목적을 하고 있나요? 목적이 월 100달러의 이익이 나는 블로그이거나 하루 10만 명 이상 방문자가 들어오는 블로그 등의 목표가 있을 겁니다.

     

    큰 목표를 잡은 다음에 더 구체적으로 계획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월 100달러의 이익이 나는 블로그라는 목표를 잡았다면 1달러를 목표로 잡고 어떤 콘텐츠를 만들지 생각해야 합니다.

     

    블로그 모니터링 계획 세우기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블로그 운영에 있어 모니터링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모니터링을 통해 개선할 사항이나 무엇이 부족한지 또는 잘 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블로그 모니터링에는 방문자 성향, 블로그 특징, 페이지뷰, 이탈률 등을 볼 수 있고 어떤 광고를 하면 좋을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기 전에 신중하게 계획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꾸준히 글을 쓰면 목표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블로그 운영 계획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 자료

    블로그를 운영해야 하는 5가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