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마케팅 블로그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면서 추가된 페이지를 생성하고 싶을 때 서브 도메인과 디렉터리 중에 선택해야 합니다. 하지만 서브 도메인과 디렉터리 중에 어떤 것이 SEO에 도움이 되는지 또 차이점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 서브 도메인과 서브 디렉터리의 SEO 관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서브 도메인 & 서브 디렉터리

        서브 도메인은 이미 웹의 아주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주소가 바로 서브 도메인입니다.

         

        https://bupmarketing.tistory.com 

         

        위 예시 도메인에서 'bupmarketing'은 서브 도메인이고 기본 사이트는 'tistory'이며 '. com'은 최상위 도메인입니다. 'tistory.com'을 중심으로 서브 도메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서브 도메인 특성상 기본 사이트인 'tistory.com'과 분리되기 때문에 따로 관리해줘야 합니다. 즉 검색 엔진에 사이트를 등록할 때 개별적으로 크롤링하고 색인을 생성해야 합니다.

         

        서브 도메인과 서브 디렉토리 차이점
        서브 도메인과 서브 디렉토리 차이점

         

        반면 서브 디렉터리는 'tistory.com/skin'과 같이 'tistory.com' 사이트의 하위에 있는 페이지입니다. 따라서 검색 엔진에 사이트를 등록할 때 기본 도메인을 크롤링하면 서브 디렉터리까지 색인이 됩니다.

         

        만약 티스토리가 서브 디렉터리로 이루어진 도메인이었다면 티스토리에 있는 모든 페이지가 색인 될 것입니다. 이런 불상사를 막기 위해 서브 도메인으로 생성하여 운영자가 개별적으로 검색 엔진에 사이트를 등록하고 색인을 하는 것입니다.

         

        정리해보자면 서브 도메인은 기본 사이트와 다른 성격이고 서브 디렉터리는 기본 사이트의 하위에 있는 페이지입니다.

         

        서브 도메인과 SEO와의 관계

        서브 도메인의 개념을 이해하셨다면 SEO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서브 도메인으로 고정되어 있지만 워드프레스는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은 서브 도메인과 서브 디렉터리에 따라 서로 다른 웹 사이트로 간주합니다. 서브 도메인은 기본 사이트와 분리된 페이지로 검색 엔진에서 사이트를 측정할 때 기본 사이트와 서브 도메인을 따로 보고 측정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만 서브 도메인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른 키워드에 대한 순위를 매기거나 특정 시장을 타겟팅 하거나 다국적 언어로 사이트를 구성하는 등의 이유가 있으면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서브 디렉터리와 SEO와의 관계

        서브 디렉터리는 기본 사이트의 하위에 있는 페이지입니다. 구글 및 기타 검색 엔진에는 별도의 사이트로 표시되지 않으므로 측정할 때 기본 도메인을 중심으로 모든 서브 디렉터리가 포함됩니다. 그래서 SEO가 비교적 좋게 나올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서브 도메인과 서브 디렉터리의 SEO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 자료

        서브 도메인이란?